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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삼국지전략판

[삼국지전략판] 가성비 갑 A급 전법 정보 및 공략

by 다롱이 2022.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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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삼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A급 전법입니다.

 

S급 전법이 부족한 무소과금 플레이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소과금의 경우 4성 장수가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A급 전법을 다 만들기보다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셔서 자주 사용되는 전법(추천전법) 위주로 먼저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특화보다는 범용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전법별로 개인적인 의견도 달아 놓았습니다.)

 

설명 순서는 전법 발동 순서(패시브-지휘-액티브-돌격) 및 ㄱㄴㄷ순으로 정리하였고요.

 

※ PC 버전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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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전법

  • pvp 추천 전법: 백미, 분투
  • pve 추천 전법: 백동성강(하후돈 1인덱 전용), 자가치유, 침착한대응
전법명 발동률 전법설명 추천 사용장수 재료장수
굳센 의지* 100%
(50%)
1~2턴: 범위공격(피해율 100%) 획득. 발동률은 50%
3~8턴: 턴 시작 시 무력 15 매턴 증가(최대 90 증가)

=> 패시브 전법인 점은 장점이지만, 발동률을 감안한 피해율이 미약하고, 후반에야 비로소 무력 증가의 효과가 나오는 전법 설계로 인해 덱이 약하면 효율이 낮음.
서황,맹획 주창
백동성강 100% 자신의 무/지/통/속 모두 36 증가

=> (1인덱용) 조운과 달리 고유전법으로 반격 효과를 가져 딜이 충분한 하후돈은 스탯 증가(3진급의 효과)를 통해 스탯차를 크게 만들어서 효율적인 전투 가능.
하후돈(pve) 여범,서성
백미 100% 자신의 '액티브' 전법 발동률 12% 증가

=> 고유전법 의존도가 매우 높은 황충, 정욱에게 가장 잘 어울림
황충,정욱,관우,육손,서서 마량
분투 100%
(35%)
일반 공격 후 자신이 주는 무기피해 12% 증가. 3회 중첩
일반 공격 시 35% 확률로 1턴간 목표 무장 해제

=> 최대 효율을 내려면 1턴부터 다수 공격이 가능하고, 높은 피해량을 가진 전법을 추가로 조합해야 함
악진,장비,서황,태사자,손책 관평
자가치유 100% 매턴 시작 시 자신의 병력 회복(회복률 100%)

=> (1인덱용) 도발 장수들이 병력 회복을 위해 가져갈 수도 있으나 pvp에서 효과를 보기 어려움(괜히 부상병 회복해서 더 많이 죽을 수 있음)
하후돈,조운,전위,조인,손견 동습
침착한대응 100% 일반 공격 받을 시 1회 반격(피해율 52%)

=> (1인덱용) 별도로 법전노 전위덱은 시즌2 사건전법인 삼군압도는 써야 pvp가 가능한 딜 기대값이 나옴
하후돈,조운,전위,조인,손견(pve) 황보숭

 

굳센 의지 전보

1턴과 2턴에는 50% 확률로 범위공격(피해율 100%) 발동.

50% 확률로 발동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발동하지 않을 수 있음.

3턴부터는 위와 같이 매턴 시작 시 무력이 15씩 증가함. 8턴까지 최대 90 증가하고 끝.

 

 

 

지휘 전법

  • pvp 추천 전법: 대항의장벽, 준비완료
  • pve 추천 전법: 대항의장벽, 준비완료, 거짓항복(1인덱)
전법명 발동률 전법설명 추천 사용장수 재료장수
거짓항복 100% 1턴: 자신이 혼란
2~4턴: 자신이 회복(치료율 160%, 지력영향)

=> (1인덱용) 자신이 혼란이 걸리지만, 1인덱은 영향 없음. 다만, 1인덱 개척은 8턴까지 가는 경우도 꽤 많아서 병력소집, 자가치유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밀림
허저,조운,하후돈(pve) 요화
대항의장벽 100% 4턴간 랜덤 아군 2인이 받는 피해 25% 감소

=> 피해량이 1,000이면 250 감소시킨다는 뜻. 대항의장벽만으로는 유의미한 피해량 감소 효과를 보기는 어려우며, 추가 피해량 감소 전법을 조합하는 게 효율적임
보조형 장수 곽회
장자의바람 100% 아군 전체 무력/지력 28씩 증가

=> 차라리 다른 전법을 넣는 게 나은 것 같음
없음 이만성
준비완료 100% 짝수 턴에 아군 2명 회복(치료율 88%, 지력영향)

=> 고성사수보다 기대힐량값은 낮지만, 액티브가 아닌 지휘 전법인 것이 장점
보조형 장수 시즌3사건전법
(황보숭+주준+노식+하진)
진퇴양난* 100%
(35%)
아군이 일반 공격을 받을 때 35%의 확률로 대상 아군에게 1턴간 치료 금지 상태 부여 및 적군 2명에게 무기 공격(피해율 72%)

=> 치료금지 상태를 전법 장착자가 아닌 일반 공격을 받는 대상에게 건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함. 지휘 전법인 것은 장점이고 무기공격마다 스탯을 쌓는 전법 구성과 잘 어울림
서황,맹획,허저 유봉

 

진퇴양난 전보

왕충이 올돌골에게 일반 공격을 하였고, 유봉이 장착한 진퇴양난 전법 발동.

일반 공격을 받은 올돌골은 치료 금지 상태 부여.(전법을 장착한 유봉이 치료 금지 상태를 부여받는 것이 아님에 유의)

유봉은 적 2명에게 피해율 72%의 무기 공격.

 

액티브 전법

  • pvp 추천 전법: 강공, 겁쟁이, 격렬한설전, 겸양, 고성사수, 낙봉, 무차별도륙, 약점간파, 요술, 좌우개궁, 출병약탈
  • pve 추천 전법: 위 모두 + 무모
전법명 발동률 전법설명 추천 사용장수 재료장수
가혹한세금 45%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102%, 2회)
목표가 공포 상태이면 2턴간 치료금지 부여

=> 발동률 40%의 사명완수(피해율 220%)와 비교시 딜 기대값은 비슷하나, 제어기 측면에서 요구조건이 더 까다롭고 성능도 떨어짐
무력 장수 곽사
강공 45% 자신에게 1턴간 연격 부여

=> 장수의 고유전법이 일반공격과 관련된 경우, 연격 효과는 이를 한 턴에 한번 더 발동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잘 어울림. 다만 발동률 45%로서 강공이 발동하더라도 그 자체로는 일반 공격을 한번 더 하는 효과가 있을 뿐, 다시 연격을 통한 다른 전법은 자체의 발동 확률을 가지므로 확률에 따라 효과가 많이 낮아질 수 있음(확률에 확률). 마초와 같이 고유전법이 일반공격에 따른 발동률 100%인 경우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으나, 실전 pvp에서는 큰 영향이 없음에 주의.
손상향,하후연,손책 간옹,기령
겁쟁이 45%
(1턴)
적 2인 책략공격(피해율 105%, 지력영향) 및 1턴간 모래폭풍(피해율 120%, 지력영향) 부여

=> 총 피해량은 450% + 지력 영향 피해이며 1턴간 모래폭풍 상태를 부여하기 때문에 전법 연계 설계도 가능. 
제갈량,육손,정욱, 종요,봉기
격렬한설전 50% 적 전체 책략공격(피해율 60%, 지력영향) 및 1턴 도발

=> 레벨1이어도 발동률이 50%라는 것이 장점. 책략 공격력은 높은 편은 아니나, 문무겸비와 연계하여 8턴까지 전투를 할 경우 총 피해량이 나쁘지 않음. 다만, vs 함진영덱 상대로는 격렬한설전의 공격 피해량보다 오히려 함진영의 병력 회복량이 많을 수 있음은 주의. 발동률만 놓고 보면 B급 자극보다 성능이 떨어짐.
하후돈 왕랑
겸양* 40% 아군 1인 받는 피해(감소율 22%, 지력영향) 3턴간 감소

=> 혼비, 지계 다 뺏긴 주유에게 줘 보니 나쁘진 않더라는... 3턴 지속인 게 장점. 지력영향 반영해서 피해량의 45% 전후를 감소시키는 듯. 다만, 같은 장수에게 또 들어가는 불상사가 기분상 자주 나옴(갱신되긴 함).
주유 공융
고성사수 45% 랜덤 아군 2인 회복(치료율 116%, 지력영향)

=> 몇 안 되는 치료 전법.
보조형 장수 심배
낙뢰 50% 적 1인(5% 확률로 아군 1인) 책략공격(피해율 170%, 지력영향) 및 2턴간 대상이 받는 책략피해 18% 증가

=> 발동률이 50%여서 혼비백산, 지계 등을 주유에게 주지 못 할 경우 대체 전법으로 활용. 책략덱에서 보조 장수에게 줘서 적 받는 책략피해 18% 증가 효과를 넣는 용도로도 쓸 수 있음.
주유, 보조형 장수 진림
낙봉 35%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250%) 및 1턴 허망

=> 무기피해량이 높으며, 허망을 부여하는 좋은 전법. 무력장수 A급 전법 2대장이 낙봉과 출병약탈임.
무력 장수 장임
뛰어난기량 40% 아군 2인 2턴간 책략 피해량 27% 증가

=> 휴전 전법과 비슷하지만, 즉발기이고 2턴간 지속되는 게 장점. 대신 피해량이 없는 것은 단점.
주유 마속
무모 35% 자신이 2턴간 통찰 및 배반(42%) 획득

=> 손상향의 고유전법과 잘 어울리며, 하후돈 1인덱 필수 전법. 다만, 손상향을 제외한 장수의 경우 pvp용 전법은 아님.(특히 악진에게 단지 일반공격을 하게 해주려고 무모를 주면 pvp가 매우 어려워지니 주의)
손상향,하후돈(pve),악진(pve) 관해
무차별도륙 35%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150%) 및 책략공격(피해율 150%, 지력영향)

=> 문무겸비 전법과 잘 어울림. 고유전법 중에서는 여몽의 백의도강과 잘 어울리는 편.
원소, 여몽 조진
백병전 40%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210%) 및 1턴간 통솔 30 감소

=> 사명완수와 비교 시 발동률은 같으나 무기피해율은 10%p 낮음. 발동률이 40%인데 1턴간 통솔 30만 깎는다는 부분에서 동류의 전법들 중 다소 마이너스 요인이 됨.
무력 장수 정봉
불벼락 50%
(1턴)
적 2인 무기공격(피해율 118%) 및 1턴간 연소(피해율 66%, 지력영향) 부여

=> 1턴 준비기이지만 발동률은 나쁘지 않음. 다만 무기피해, 책략피해가 섞여 있다는 단점이 있음. 여몽의 백의도강과 어울림.
여몽 장흠
불의의습격 35%
(1턴)
적 2인 1~2턴간 허망 또는 무장해제 부여
(70% 확률로 1턴, 30% 확률로 2턴 적용)

=> 컨셉덱인데 잘 안 터지는 듯.
습격덱 보연사
사명완수 40%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220%) 및 30% 확률로 1턴 공포

=> 피해량은 좋은 편이나, 공포 부여 확률이 30%인 점 때문에 출병약탈에 비해 아쉬운 전법임.
무력 장수 반장
성동격서 40%
(1턴)
적 2인 책략공격(피해율 175%, 지력영향) 및 2턴간 속도 30 감소

=> 동류 전법에 비해 피해량이 낮고, 속도 감소 디버프는 큰 의미가 없는 디버프라는 단점.
책략 장수 동윤,주준
(주준은 전승 금지!)
세찬동향 35%
(1턴)
적 주장 무기공격(피해율 272%), 혼란무시

=> 주장 저격 컨셉덱에서 사용.
주장 저격덱 장수
신상사 50%
(1턴)
적 전체 2턴간 패배(피해율 68%, 무력영향) 부여

=> 무력 장수 대체로 다 잘 어울림. 극적제승과 연계 가능. 다만 pvp는 한방 한방을 빨리 꽂아줘야 하는데, 피해량이 흘러가는 게 너무 느림.
원소,동탁,무력 장수 장만성
약점간파 50% 통솔이 가장 낮은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185%), 혼란무시

=> 피해량은 185%로 낮은 편이지만, 발동률이 50%로 높고 무엇보다 통솔이 가장 낮은 적에게 무기피해를 가하기 때문에 피해량이 잘 나옴. 주로 용맹한사수 돌격 전법과 한 세트의 전법 구성을 이룸. 혼란을 무시하고 적 타깃을 공격하는 것도 장점.
감녕,통깎덱 장패
여상의상갑 35% 자신의 통솔 44 증가 및 2턴간 아군 1인의 받는 피해 40% 분담

=> 써본 적 없고 쓰는 사람도 못 봐서 모르겠음.
없음 진무
요술 40%
(1턴)
적 전체 2턴간 모래폭풍(피해율 72%, 지력영향) 부여 및 자신 방어 1회 획득

=> 겁쟁이보다 발동률이 5%p 낮고, 총 피해량도 432% + 지력영향으로 18%p 낮음. 대신 자신에게 방어 1회를 부여하기 때문에 방어력 면에서 더 강점을 가짐. 모래폭풍과 연계한 전법 구성을 하려면 겁쟁이보다는 요술이 나음(2인이 아니라 3인 대상이고 2턴 지속인 점 때문)
책략 장수 장보
용감한제비 40% 적 1인 무기공격 랜덤 2~4회(횟수마다 피해율 84%)

=> 1인만 콕 찍어서 공격하는 허저와 잘 어울리며, 다회차 무기공격으로 빠르게 피해증가 버프를 중첩해야 하는 서황과도 잘 어울림. 평균 3회 발동이 맞고, 그렇다면 1회 발동당 평균 기대값은 피해량 252%로서 즉발기 A급 전법 중 좌우개궁 다음으로 피해량이 높음.
허저,서황 장연
용맹한행군 45% 적 1인 1턴간 무장해제 및 자신은 2턴간 필중 획득
이미 무장해제 상태이면 무기공격(피해율 156%, 속도영향)

=> 무장해제가 제어기 중 급이 다소 떨어지는 점, 피해율이 속도에 영향을 받는 점 등은 타 A급 전법에 비해 마이너스 요인이지만, 2턴간 필중 상태를 획득하는 것은 강점. 특히 필중(모면,방어 무시)은 매우 좋은 버프. 다만, 막상 조합을 짜려면 맞추기가 어려운 듯.
무력 장수 호거아
일격섬멸 40%
(1턴)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335%)
대상이 모래폭풍 상태이면 2턴간 혼란 부여

=> 요술, 겁쟁이 등 모래폭풍 부여 전법과 연계하면 매우 강력한 전법이 될 수 있음. 피해량도 높지만, 2턴간 혼란을 부여하는 것이 강점임. 다만, 모래폭풍 전법과 연계하려면 덱 전체 전법의 레벨이나 장수 구성이 하향화되기 때문에 pvp에서 한계가 있음.
허저,주장 저격덱 장량
전투의귀재 35%
(1턴)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300%) 및 2턴간 자신의 속도 40 증가

=> 발동률이 낮은 1턴 준비기인 점, 이를 감안한 피해량 기대값이 낮은 점, 속도 40 증가의 이점이 크지 않은 점 등으로 인해 우선순위가 밀림.
무력 장수 조홍
정화 45% 아군 2인 디버프 해제 및 2턴간 무력,지력,속도 24 증가

=> 디버프 해제는 매우 좋은 전법이지만, 막상 딱딱 맞게 발동하는 경우가 많진 않음. 액티브 전법이므로 관우의상처와 같이 준비턴이 아닌 전투턴의 신규 발동 디버프만 해제할 수 있는 한계가 있음. 하지만 발동률이 높아 주유의 대체 전법으로 쓰일 수 있으며, 보조로 스탯 증가도 나쁘진 않음(스탯 증가가 중첩이었다면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
주유, 보조형 장수 이엄
정확한예측 35% 적 2인 책략공격(피해율 106%, 지력영향) 및 2턴간 목표가 주는 피해량 16% 감소

=> 나쁘진 않음.
책략 장수 유엽
좌우개궁 35% (궁병전용) 자신의 회심 확률 13% 증가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180%)
적이 기병이면 추가로 2턴간 패배(피해율 90%, 무력영향) 부여

=> 회심 13%라는 뜻은 자신의 무기공격(무기피해전법이나 일반공격) 시 13% 확률로 주는 피해를 100% 증가한다는 것.
피해량은 출병약탈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지만 회심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고점이 높아지며, 적 기병덱 상대로는 S급 전법 이상의 피해도 줄 수 있음.
원소,감녕,황충 등 궁병덱 장수 한당
좌절의습격 35%
(1턴)
적 2인 1턴간 허약
이미 허약 상태이면 무기공격(피해율 188%)

=> 발동률은 낮지만 잘 터지면 대박인 전법. 하지만 평균적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내긴 어려움.
습격덱 조창
진언 35% 아군 1인 2턴간 액티브 전법 발동률 8% 및 지력 40 증가

=> 잘 모르겠음.
없음 곽도
천리의구원 40% 아군 전체 1턴간 원조 및 통솔 40 증가

=> 원조 효과로서 도발 효과와는 혼란 선 적용 여부 등 미묘한 차이는 있으나, 크게 보면 도발과 비슷한 것. 도발은 발동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같은 급의 격렬한설전이나 B급 자극보다 좋다고 보진 않음.
정보,하후돈 주환
추방 45% 적 전체 버프 해제 및 3턴간 자신의 지력 28 증가

=> 적 전체 버프 해제는 말은 좋으나, 다른 주요 A급 피해 전법보다 pvp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이 낮음. 주유의 대체 전법으로 활용 가능. 적이 쓸 땐 세보였는데, 막사 내가 쓰니 약했던 전법...
주유 마철
(조련관용 진급부터!)
출병약탈 35% 적 1인 무기공격(피해율 172%) 및 1턴 공포

=> 피해율은 낮지만, 공포라는 좋은 제어기를 부여할 수 있어서 많이 활용되는 전법. 피해율보다도 공포 제어기에 더 초점을 맞춰서 덱을 설계하면 될 것.
무력 장수 이각
화려한기략 45%
(1턴)
적 2인 2턴간 연소(피해율 58%, 지력영향), 중독(피해율 58%, 지력영향) 각각 부여

=> 겁쟁이와 발동률은 같고, 총 피해량은 464% + 지력영향으로 겁쟁이보다 14%p 높음. 연소 효과는 불붙는데부채질, 중독 효과는 극적제승과 연계 가능.
책략 장수 황권
휴전 40%
(1턴)
아군 2인 1턴간 책략 피해량 25% 증가 및 적 1인 책략공격(피해율 210%, 지력영향)

=> 1턴 준비기인 것은 단점이지만, 책략덱에서 사용 가능한 전법인 듯. pvp에서 안 써봤지만, 주요장수로 구성된 덱에서 쓰기 애매한 전법으로 보임. 일단 액티브 책략딜 위주의 덱에서 쓸 수 있겠는데, 제갈량류 덱에서 쓰기엔 방어력이 약해지고, 오도독덱이 쓰기에도 줄 장수가 애매한 것이 약점.
책략 장수 비의,유표

 

겸양 전보

지력 285 주유 기준 피해감소량은 42.95%.

적 피해량이 1,000이라면 420 정도를 감소.

 

잠피기봉과 겹칠 경우 최대 피해량 감소 수치인 -90% 가능하며, 발동부터 3턴간 부여되는 것이 장점.

하지만 피해량이 상대적으로 더 큰 초반턴 기준으로는 잠피기봉+군민위로, 잠피기봉+대항의장벽이 더 효율적임.

 

 

돌격 전법

  • pvp 추천 전법: 날렵한칼날, 숨겨진계책, 용맹한사수
  • pve 추천 전법: 날렵한칼날, 숨겨진계책, 용맹한사수
전법명 발동률 전법설명 추천 사용장수 재료장수
날렵한칼날 30% 일반공격 후 무기공격(피해율 214%)

=> 피해량은 돌격전법 중 매우 높은 축에 속하나, 발동률이 가장 낮은 것이 단점. 발동률을 높일 수 있는 호표기 전법이나, 발동기회를 늘릴 수 있는 강공 등 연격 부여 전법과 연계 필요.
태사자,여포,장료,하후연,손책 등 돌격형 무력 장수 문빙
숨겨진계책 40% 일반공격 후 무기공격(피해율 144%) 및 대상이 적 주장이면 추가로 책략공격(피해율 92%, 지력영향)

=> 대상이 주장이 아닐 경우 피해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적 주장을 고정할 수 있는 장료와 잘 어울림. 특히 여포 등 지력이 낮은 장수가 사용할 경우 책략피해량이 약하기 때문에 지력이 최소한 100은 넘는 장수에게 줘야 함.
장료,하후연,손책 등 지력이 무난한 돌격형 무력 장수 한수
용맹한사수 40% 일반공격 후 대상의 통솔 150 감소 및 1턴 허망 부여

=> 무기피해덱에서 적 통솔을 최대한 낮춰서 피해량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사용. 통솔이 가장 낮은 적에게 고정해서 들어가는 약점간파 전법과 연계하기 좋음. 허망을 부여하는 것도 강점.
태사자,곽가 사마가

돌격 전법은 셋 다 모두 좋습니다.

 

 

 

내정 전법

전법명 전법설명 전승장수
뛰어난언변 매력 24 증가 양수
임기응변 정치 24 증가 미축
조련의장인 조련소모 4% 감소 장로
내정간소(B급) 정치 16 증가 화흠
천운(B급) 매력 16 증가 유선

위 5개 전법도 사실 있으나 없으나 별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도 위 전법들은 조련, 탐방, 단조에 영향을 아주 조금이라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되면 만드시길 바랍니다.

 

(자원생산 내정 장수는 누구로 넣든 유의미한 생산량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무소과금분들은 내정 장수에 4성 장수를 쓰게 되면 전법을 만들지 못 해 성장 자체가 더 느려질 뿐입니다.

다만, 아예 임명해두지 않는 것과는 생산량 차이가 있으니 3성 내정 장수를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무소과금 추천 내정장수(가성비)

  • 주정관: 4성 미축, 3성 화흠(5성 순욱, 장소, 조비 등은 5성 각성 재료로 사용. 물론 5성 각성 재료가 남을 정도로 여유가 된다면 당연히 내정 장수로 쓰는 게 맞음. 저는 월 30, 1+1 옥벽 유저인데 5성 재료가 부족해서 모두 재료)
  • 탐방사: 5성 사마휘/견희/소교/대교 등 가급적 이건 5성(출석 이벤트 견희)
  • 조련관: 4성 마철(명마 생산 확률 증가)
  • 단조관: 5성 조식(고급장비 단조확률 증가), 4성 보연사(단조 소모량 감소)
  • 세무관: 4성 미축, 3성 화흠, 보즐, 유파, 왕윤 등
  • 훈련사: 필요 없음(무소과금 유저가 훈련에 동전을 쓰는 건 너무 손해가 큼)
  • 무역관: 3성 유선, 등지
  • 목재관: 3성 동소, 반준
  • 제철관: 3성 제갈첨, 보즐
  • 군량관: 3성 유요
  • 채석관: 3성 유파, 왕윤

내정장수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무소과금 및 1+1까지는 전투 장수 각성하고, 전법 만들고, 전법 만렙 찍는 게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1인데, 시즌2 한 달 이상 지나서야 5군까지 어느정도 체계를 갖출 수 있었고 내정 장수로 4성 장수들을 쓸 여유가 되더라고요.

 

탐방사/조련관/단조관은 대박이 터질 수 있으니 여유되는대로 신경쓰시고,

주정관과 세무관도 동전생산량과 관련이 있어서 신경써야 하지만, 나머지는 정말 차이 없습니다.

 

그리고 설령 5성, 4성 장수를 넣어봤자, 전법을 찍어줄 전법 점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의미가 거의 없답니다.

 

참, 무소과금(1+1옥벽 이하)의 경우 삼전에서 훈련은 없는 컨텐츠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훈련 돌릴 동전으로 4성 장수를 하나라도 더 뽑고, 주력 전법 레벨을 1이라도 더 올리는 게 맞습니다.

 

진영버프, 군영 레벨을 올리거나 렙 높은 장수를 활용(굳이 1인덱 전용 장수일 필요도 없음)하면 레벨 20, 30까지 순식간에 키웁니다.

동전 막 훈련에 낭비하면 주력 성장만 더 지체될 뿐입니다.

 

 

그리고 내정 전승 전법은 급하게 만들 필요가 없고요.

굳이 없어도 별 차이도 없습니다.

 

시즌1 기준 만들 전투 전법을 다 만들고 나서도 4성 장수가 140마리 이상 남으면 그때 천천히 만드셔도 됩니다.

 

 

* 표가 제대로 보이려나 모르겠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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