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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삼국지전략판

[삼국지전략판] 법정 알아보기 - 이일대로 설명, 전법, 병서, 덱 포함

by 다롱이 2022.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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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드디어 10편인가요?^^

이번 편의 장수는 법정입니다.

 

삼국지전략판 법정

법정의 병종과 스탯.

 

병종.

방패병S로서 촉나라의 황충, 장비, 유비, 조운(A급이지만 고유전법으로 상쇄) 등 장수들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유비+법정 조합은 덱의 공격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법정에게 2개의 책략피해 전법을 줘서 밸런스를 맞출 수 있겠으나, 

다른 촉방덱(예를 들어 도원방 - 유비,관우,장비)에 비해서는 전투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별로 인기 있는 조합은 아니고요.

 

유비가 없을 경우 장비+황충+법정, 조운+장비+법정 등 촉방덱이 쓰이는 편입니다.

이때 잠피기봉은 필수이겠죠.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합은 시즌2 제방법인데요.

티어는 0티어입니다.

법정은 궁병A급이지만 이 조합에서는 보조형 장수로 쓰이기 때문에, 마치 감태정의 정보, 장하곽의 곽가처럼 A급 그대로 사용합니다.

 

[삼국지전략판] 시즌3 초반 제방법 전법구성 및 pvp 전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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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부터 사건전법 삼세진, 삼군압도를 활용한 법전노(법정+전위+노숙) 조합도 쓰입니다.

티어는 1~1.5라고 하네요.

 

핵심은 법정이 도발전법을 가져가서 상대를 도발하여 일반공격을 받아주고, 삼세진의 주장 효과를 받아서 이일대로와 격렬한 설전의 발동률을 높이는 한편,

전위의 고지악래로 법정이 받는 일반공격을 모두 대신 맞아주면서 삼군압도로 반격, 절대반격으로 스탯을 쌓아 터트리고요.

노숙으로 지원(주로 전위에게 스탯 이전, 치료와 피해감소 부여)을 해주며, 법정의 함진영과 함께 덱의 유지력을 올려줍니다.

 

스탯.

스탯은 통솔이 레벨당 1.01증가로 매우 낮은 편, 지력도 2.09증가로 책사급에서는 낮은 편입니다.

이로 인하여 이일대로가 제대로 발동해주지 않으면 법정이 빨리 죽게 됩니다.

 

 

서촉의 지혜

법정의 열전입니다.

서촉의 지혜.

제방법의 유지력을 한층 더 올려주는 열전입니다.

단일 아군 1인이 2턴까지 방어 2회를 획득합니다.

 

법정 장수 분석탭입니다.

치료, 피해감소, 제어면역효과까지. 우수한 보조형 장수라고 하네요.

 

법정의 고유전법 이일대로입니다.

발동률 35%의 액티브 전법이고요.

 

이일대로는 정말 좋은 전법입니다.

1)자신포함 아군 랜덤 2명을 치료(154%, 지력)해주고,

2)다음 3회 피해에서 받는 피해를 순서대로 감소(50%, 37.5%, 25%, 지력)시켜주고,

3)다음 제어공격을 40%(지력) 확률로 무효화시켜버립니다.

 

치료도 좋은데, 피해감소까지 있고, 게다가 제어효과도 확률로 무효화시켜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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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보를 보면서 더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1. 2턴에 법정의 이일대로 발동하여 관우, 장비에게 적용된 상황.

 

2. 같은 턴. 사마의의 낭고준수 공격이 이일대로 상태인 관우, 장비에게 들어감.

3. 먼저, 관우와 장비 모두 이일대로의 피해감소 첫 효과로 56.35%의 피해가 감소함.(1회차 감소는 50%+지력영향이므로, 지력영향으로 6.35%p가 추가된 것)

 * 스탯을 '지력40, 통솔10' 찍어서 지력+40 기준으로 보면 됩니다.

 

4. 이어서 관우가 조조에게 두번째 공격을 받으면서 피해감소 42.27% 효과 발동.(2회차 감소는 37.5%+지력영향이므로, 4.77%p가 추가 증가한 것)

 

5. 이 상황에서 법정이 이일대로를 새로 발동하였고, 다시 관우와 장비에게 적용되었는데요.

6. 이일대로의 피해감소 효과가 충돌하지 않고, 새로 갱신되는 모습입니다. 즉, 좋다는 말이죠.ㅎㅎ

 

7. 이일대로가 덮어씌어지고 나니, 관우가 다음 받는 공격은 다시 56.35% 감소가 적용됩니다.

 

8. 관우가 세 번째 받는 공격은 28.18%가 감소하네요.(3회차 감소는 25%+지력영향이므로, 3.18%p가 추가 증가한 것)

 

9. 이번에는 다음 제어상태 면역 관련입니다.

10. 정보가 통렬한 자중 효과를 장비에게 발동하였는데, 이일대로 상태였던 장비가 이 공포 효과를 무효화시키는 모습입니다.

 

법정의 전승전법인 침사결수입니다.

제방법에서 자주 쓰이는 전법.

책략덱에서 적 다수가 받는 책략피해 25% 증가 부여를 위해 씁니다.

참고로 수공상태도 디버프입니다.

 

제방법의 필수전법 중 하나인 팔문금쇄진.

팔문금쇄진은 피해감소도 있지만, 무엇보다 주장에게 선공을 부여해주는 게 특징인 전법인데요.

대부분 혼비백산을 사용하는 덱에서 많이 쓰입니다.

 

주장이 혼비백산을 들고 팔문금쇄진의 효과를 받아서 상대에게 혼비백산을 발동하면,

일단 선빵날리고 시작하는 거죠.ㅎㅎ

 

제방법에서는 법정이 팔문금쇄진은 가급적 무조건 가져가고,

나머지 하나의 전법은 병무상세, 지계, 무당비군, 백마의종 중에서 가져가는 게 베스트입니다.

 

병무상세 법정은 보통 병서로 기정상생을 가져가기 때문에, 병서 백전으로 이일대로의 발동률을 올릴 수 없어 덱 전체의 유지력이 조금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제방법의 법정이 가장 흔하게 가져가는 베스트 전법 지계입니다.

적 스탯을 깎아서 덱의 유지력과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발동률이 높고, 혼비백산과의 연계도 좋습니다.

 

오호대장군 장수덱에서 보조로 사용할 경우,

덱에 장비, 마초, 황충 등이 있다면 잠피기봉도 좋습니다.

해당 장수들의 책략피해 감소도 좋지만, 법정에게도 무기피해 감소 효과를 부여해주기 때문에 법정의 유지력이 한층 상승합니다.

 

저는 제갈량, 유비가 없어서 있는대로 맞추다보니 관우+장비+법정 조합을 해서 쓰고 있는데요.

잠피기봉으로 장비에게 책략피해감소, 법정에게 무기피해감소를 부여해주니 좋더라고요.

 

만렙의 지력+40 세팅 법정의 잠피기봉 발동 상황.

피해 감소를 61.78%만큼 부여해주네요.

(40%+지력비례 21.78%)

 

기세등등입니다.

보통 법정에게 주진 않는데요.

저처럼 오호대장군 2명에 법정을 조합할 경우, 특히 장비가 덱에 들어갈 경우 법정이 가져가줘도 좋습니다.

 

관우의 상처입니다.

덱의 유지력을 더 올려줄 수 있긴 한데요.

이일대로 효과와 꽤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전법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관우의 상처가 디버프를 해제해주는데, 사실 이일대로도 모든 디버프는 아니지만 제어기는 확률로 막아주기도 하고,

치료량도 꽤 되기 때문에 관우의상처의 높은 치료효과를 다 받아내기 힘들기도 하고요.

 

고성사수도 그렇습니다.

 

병서입니다.

병무상세를 가져갈 경우, 기정상생을 가져가게 됩니다.

 

공격지원입니다.

표준 병서입니다.

대부분의 법정이 공격 지원을 가져갑니다.

 

공격지원과 함께 가져가는 부병서는 백전이 일반적인데요.

이일대로의 발동률을 3% 증가시켜 줍니다.(이일대로 발동률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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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시즌2에서 사용하고 있는 관장법 창덱인데요.

쓰면 쓸수록 점점 만족하고 있습니다.ㅎㅎ

교환비가 괜찮은 것 같아요.

 

pvp는,

- 조하정(이기고 전공 3천 이상), 감태정(태사자에게 기세등등만 들어가면 교환비 좋음), 장하곽(지더라도 교환비가 좋음), 손상향덱이 보이면 얼른 달려가고요.

 

- 원주+@덱은 서로 상처뿐인 전투라 풀병력으로는 가급적 피하지만, 서로 병력이 깎인 상황에서는 붙어도 좋습니다.

 

- 제갈량덱, 사마방덱은 해당 병력이 2만 이상이면 무조건 피합니다.

 

- 도원방도 가급적 피하지만, 도원방 병력이 1.8~2만 정도 이하면 싸워도 교환비가 괜찮습니다.

 

- 무진급 관장법은 하루종일 돌리면 전공 2만 정도를 올려줄 수 있는 수준인 것 같아요.(1회 전투당 평균 전공 4~5천 획득 - 저점 2천, 고점 7천)

 

pve는,

- 9도적은 99% 확률로 원콤입니다. 9도적은 꽤 많이 잡고 있는데, 여태까지 딱 한 번 주장이 여포(였나?)에게 사망하면서 실패했어요.. 저는 보통 관장은 병력을 1만씩 최대로, 법정은 7~8천 정도로 꾸려가는데, 병력은 2만++가 남고, 못해도 1.6만+남더라고요.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 10도적은 99% 확률로 원콤실패입니다. 저는 10도적 원콤이 잘 뜨는 육주공으로 보통 잡아서, 관장법은 2~3번밖에 안 한 것 같기는 하지만, 별로 원콤 가능성이 커보이진 않아요.ㅋㅋ 원콤이 가능하려면 못 할 때도 2.5 정도는 깎아줘야 하거든요. 그런데 관장법은 1.5~2정도가 평균인 것 같습니다.

 

- 제 덱 중에서는 육주공이 10도적 원콤률이 80%, 장하곽이 30% 정도이고, 나머지는 힘드네요.^^;

 

그럼,, 즐삼하세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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