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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삼국지전략판

삼국지전략판 제어기(공포, 허망, 허약, 무장해제, 혼란, 도발, 치료금지, 오보) 정보

by 다롱이 2021.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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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삼국지전략판의 제어기 유형 및 설명입니다.


제어기는 공포, 허망, 허약, 무장해제, 혼란, 도발, 치료금지, 오보가 있습니다.


제어기는 기본적으로 중첩이나 갱신이 불가능합니다.

 

즉 1개 덱에 같은 제어기 유형이 여러 개 있을 경우(예시: 치료금지+치료금지+치료금지), 서로 충돌이 일어나서 뒤이어 발동하는 제어기는 적용이 안 되니 확률적으로 낭비가 될 수 있겠고요.

 

그래서 가급적 다른 유형의 제어기를 섞는 게 좋겠죠?

더보기

제어기별로 어떤 특징이 있고, 해당하는 전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공포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은 행동(액티브,일반공격,돌격 발동 등) 불가
- 대상의 지휘, 패시브 전법 및 반격은 발동함
2) 허망+무장해제를 합친 매우 강력한 제어기
양동작전(등애), 삼군의 으뜸(안량), 청천벽력(장각), 통렬한 자중(정보), 일망타진(관우조운전승), 와신상담(손권전승), 걸출한 여인(관은병), 사명완수(반장,반장전승), 출병약탈(이각,이각전승)

공포는 매우 강력한 제어기입니다.
대상은 행동 자체가 불가능해져서 액티브, 돌격전법 및 일반공격을 못 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휘, 패시브기, 반격은 발동합니다.
vs액티브or돌격 딜 전법이 강력한 덱 상대로 할 때 좋습니다.
반면 지휘, 패시브기 위주로 조합된 덱을 상대로 할 때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2. 허망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의 액티브 전법 발동 불가
2) 준비턴을 가지는 전법의 경우, 허망이 걸린 상태에서는 준비기 발동 불가하며, 발동해서 준비기를 가지는 동안 허망이 걸려버려도 발동 턴에 전법 발동 불가
- 예시1) 관우가 1턴에 먼저 허망에 걸림 -> 대륙의 위세 발동 불가
- 예시2) 관우가 1턴에 대륙의 위세 발동 준비 -> 허망 부여 -> 2턴에 대륙의 위세 발동 중단
대륙의위세(관우), 황천태평(장각전승), 장수의속도(하후연), 폐월(초선), 백의도강(여몽), 필사의저항(엄안), 용맹한사수(사마가,사마가전승), 낙봉(장임,장임전승), 불의의습격(보연사전승)

허망은 액티브 덱에게 매우 강력한 제어기입니다.
돌격덱 위주의 덱을 상대로는 효과가 떨어지겠죠. 이 경우 무장해제가 낫습니다.
vs오도독 덱, vs제갈량덱과 같이 액티브 전법 위주로 이뤄진 덱을 상대로 할 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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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허약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은 공격은 가능하나 데미지는 0이 됨
- 다만, 전법 발동, 일반공격 모두 가능하며, 치료도 가능함
허점공략(방통마운록전승), 꺾인기세(진군손견전승), 극적제승(우금정보전승), 폐월(초선), 세상에가득찬덕(유비), 오만한계획(위연전승), 좌절의습격(조창,조창전승)

허약에 걸려도 전법발동 및 일반공격은 다 합니다.
치료도 가능합니다.
단지, 공격력만 0입니다.(치료는 정상적으로 됩니다.)

 

전법으로 발동하는 디버프 및 버프 부여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허약이 걸린 적이 낙봉(무기데미지250%+허망부여)을 발동할 경우, 무기데미지는 0이 들어오지만 허망은 걸립니다.
허약은 워낙 강력한 전법이어서 대체로 전법의 발동률이 낮은 것 같습니다.


4. 무장해제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은 일반 공격 불가
- 일반 공격이 불가하므로, 일반 공격 발동이 전제조건인 돌격 전법도 발동 불가
기세등등(안량조비전승), 대륙의위세(관우), 깔끔한계책(종회), 용감무쌍(문추), 백의도강(여몽), 고노연영(SP원소), 격문선언(사건전법), 분투(관평,관평전승), 불의의습격(보연사전승), 위풍당당(기령), 용맹한행군(호거아,호거아전승)

 

무장해제는 일반공격 자체를 막는다는 목적보다도 일반공격에 이어지는 돌격 전법을 막는 목적이 큽니다.
vs태사자덱, vs장하곽 등 하후연부장덱(하후연이 주장인 하조곽의 경우 초반 통찰이 있어서 제외), 기타 돌격 전법을 기본 베이스로 하는 덱 구성을 상대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반면, 액티브 위주의 덱(특히 책사덱)을 상대로는 효과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5. 혼란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자신 포함 아군, 적군 구분 없이 공격
- 예시: 3인 공격 전법인 일망타진 사용 시 아군 1인, 적군 2인 공격 or 아군 3인 공격, or 적군 3인 공격 등 랜덤 공격
2) 아군이 아닌 적군도 치료 가능
3) 버프를 적군에게 주거나, 디버프를 아군에게 주기도 함
4) 혼란에 걸렸더라도 목표 선택 기능이 있는 전법은 그 효과대로 발동함
극악무도(동탁전승), 황천태평(장각전승), 신기막측(가후), 뒤섞인위서(가후전승), 폐월(초선), 경국의미인(초선전승), 권모술수(사건전법), 일격섬멸(장량,장량전승), 고육계(황개), 거짓황복(요화,요화전승), 무한한충성(전풍)

혼란은 잘만 터지면 엄청난 효과를 내는 제어기입니다.
시즌이 갈수록 개척 시 수비군에 혼란 효과를 가진 덱이 많아지는데, 잘못 걸리면 1만명씩 막 갈리기도 해요.

혼란이 걸려도 약점간파 등 목표를 선택해서 발동하는 전법은 혼란을 무시하고 발동합니다.

지휘기, 패시브기 모두 혼란이 적용됩니다.
자기 자신도 공격하고요.
치료를 적군에게 넣어주기도 합니다.
혼란 상태에서 정화 전법을 사용할 경우 적에게 버프를 넣어주기도 합니다...

혼란과 도발이 겹칠 경우, 혼란이 우선순위로 적용됩니다.

시즌이 지날수록 혼란 전법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하네요.
vs미사일 덱 상대 대응 전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6. 도발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의 일반 공격을 자신에게 고정
- '일반공격'만 고정하며, 전법 공격은 해당없음
강동맹호(손견), 수이필고(조식정욱전승), 난공불락(조인), 혼자만의싸움(사건전법), 위풍당당(기령), 격렬한설전(왕랑전승), 자극(하후은전승)

도발은 그 자체만으로는 다른 제어기에 비해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다른 전법과 연계를 함으로써 효과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혹과 연계하여 적 도발 후 공격을 받아 유혹을 발동시키거나, 정보의 통렬한 자중을 발동시킬 수도 있고,

 

황충이나 정욱의 고유전법과 연계하여 도발(제어기는 모두 디버프이기도 함) 후 해당 전법의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연계도 가능하겠습니다.

참고로 천리의 구원 전법의 원조는 사실상 도발과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제어기는 아닙니다.


7. 치료금지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의 치료 불가
십면매복(정욱), 폐월(초선), 서주철기(마운록), 진군격영(고람), 불타는군영(사건전법), 진퇴양난(유봉,유봉전승), 가혹한세금(곽사,곽사전승)

치료금지는 좋습니다.
다만, 보유 장수가 많지가 않습니다.
vs유비덱을 상대로 특히 좋습니다.


8. 오보(시즌3부터)

특징 해당 전법(장수)
1) 대상의 지휘+패시브 전법 사용 불가통찰 무시 솔선수범(사건전법)

마지막으로 오보입니다.
시즌3에서 안량+송헌을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사건전법인 솔선수범이 가진 제어기입니다.

대상의 지휘기, 패시브기 사용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조운의 통찰도 무시하고 들어갑니다.(물론 조운은 일반적으로 지휘or패시브전법을 세팅하진 않으니 중요하진 않지만요)

제갈량의 고유전법인 신기묘산, 좌자의 고유전법인 금단의비술 카운터 전법으로 사용됩니다.
즉, vs제갈량덱, vs좌자덱(가조좌 등)을 상대로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는 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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