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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삼국지전략판

삼국지전략판 주유 알아보기(전법, 병서, 오도독, 주유덱) + 병서 허점찌르기 정보

by 다롱이 2021.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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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삼국지전략판 주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편 악진/태사자/육손/관우/하후돈/정보에 이어 7편입니다.)

 

주유는 유틸성이 강한 편입니다.

치료나 탈취기 위주의 전법을 가져가면서도 고유전법을 통해 안정적인 데미지도 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덱은 오도독덱(주유+육손+여몽, 주유+육손+노숙)이고요.

 

시즌별 정석 전법, 병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즌1>

 - 주유: 혼비백산, 고성사수

 - 육손: 불난데부채질, 사별삼일

 - 여몽: 백마의종, 무차별도륙or불벼락or정확한예측 / 또는 감태정 저격용 기세등등

 

<시즌2>

 - 주유: 혼비백산, 지계or고성사수 - 허점찌르기

 - 육손: 태평도법, 불난데부채질 - 심원한계략

 - 여몽: 백마의종, 화치원료 / 또는 태사자,하후연,손상향덱 등 저격용 기세등등 - 순응하는마음*

  * 순응하는마음은 무차별도륙 사용 시에는 낭비가 되기 때문에 구변쪽으로 가야 함(순응하는마음은 연소 등 지속성 상태에만 발동 가능 / 고유전법으로 발동하는 허망, 무장해제 등 제어기는 지속성 상태가 아님), 초반턴 연소 발생을 위해 1턴 준비기인 불벼락 사용 시에는 뒤늦은출발

 

<시즌3>

 - 주유: 혼비백산, 지계or고성사수 - 허점찌르기

 - 육손: 태평도법, 사별삼일or불난데부채질 - 심원한계략

 - 노숙: 백마의종, 팔문금쇄진 - 차분한대응

 

이외에도 주육황(주유+육손+황개), 주육태(주유+육손+태사자) 등 모두 가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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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시즌3은 삼세진과 좌자를 얻게 되면 주유를 따로 빼서 육손은 육방좌(육손+방통+좌자) 궁덱을 한번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 육손: 1)혼비백산, 의심암귀 or 2)태평도법, 불난데부채질 - 심원한계략

 - 방통: 1)태평도법, 맹렬한불길 or 2)침사결수, 맹렬한불길 - 뒤늦은출발

 - 좌자: 백마의종, 삼세진 - 공격지원

(최근에 무뽑으로 방통을 얻어서, 이제 좌자랑 손견,원소,마등 중 3장 정도만 더 먹고 육손도 1장 더 먹으면 가능할 것 같아요...?) 반뽑으로 제갈량 얻어서 제방법 갑니다.ㅋㅋㅋ

 

위 덱이 가능하면, 남는 전법으로 주유는 주태정으로 가볼까 하고요.

 - 주유: 1)지계, 고성사수 or 2)관우의상처, 고성사수 - 허점찌르기or틈새공략

 - 태사자: 1)솔선수범, 병무상세 or 2)솔선수범, 적군제압 - 만용비용

 - 정보: 수이필고, 잠피기봉 - 싸움없는승리

 

시즌4는 육태정(육손+태사자+정보)을 기본으로 가고, 주감황(주유+감녕+황개)으로 짜볼까 하는데, 그러려면 치료 전법이 더 있어야 해서 전법이 준비가 될까 모르겠네요.

 

육손의 병종은 궁병S, 창방A입니다.

지력이 높고, 통솔력도 준수한 편입니다.

 

열전 중 하나인 나라의 기둥입니다.

세 장수 모두 주장 효과가 강하기도 하고, 각각 하나의 덱을 만들 수 있는 장수들이어서 이렇게 짜기는 힘들 것 같아요.

 

오도독 덱입니다.

액티브 전법 피해 5% 증가가 있죠.

 

주감황입니다.

황개가 의외로 괜찮은 것 같아요.^^

방어 1회를 제공해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아쉬워요.

 

패왕의 반역입니다.

쓰기 힘들 것 같습니다.(손책은 안 좋은 기억이 있어요. 각성재료로 어딘가에 들어가 있습니다.)

 

주유의 고유전법인 신화계입니다.

패시브 전법이고요.

주유가 '액티브' 전법을 발동할 때 80% 확률로 적 전체에게 68% 지력영향의 책략공격 + 40% 확률로 34% 지력영향의 연소상태를 1턴간 부여합니다.

 

체감상 80% 확률은 잘 터지지만, 40% 확률의 연소상태 부여는 잘 안 터지거나 1명 정도만 걸리는 편입니다.

그래서 연소데미지를 조금 낮추더라도 화소연영의 즉발 데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육손보다 선턴을 가져가게 해놓은 여몽에게 불벼락을 주기도 한답니다.

 

시즌2부터는 화치원료(재료: 동탁,이유,이각,곽사)를 통해 안정적으로 상시 연소를 부여할 수 있게 되죠.(저는 현재 이유가 없습니다. 아, 여몽도 없습니다.)

 

전승 전법인 불난 데 부채질입니다.

연소 상태인 적에게는 확실히 강력한 공격력을 가하지만, 연소가 애매하게 세팅되어 있으면 A급보다도 약한 전법이 됩니다.

 

SSS급 전법인 혼비백산입니다.

전법만 놓고 보면 제갈량보다 주유에게 더 잘 어울리지만, 제갈량덱이 더 강력하기 때문에 제갈량이나 이후 강유 등에게 뺏기는 전법입니다..

저는 최근에 얻었고요. 제갈량이 없어서 고민 없이 주유에게 주었습니다.

 

지계입니다.

혼비백산과 지력의영향 비율은 같고요.

혼비백산과 달리 스탯을 탈취하진 못 합니다.

 

전보를 보다 보면, 생각보다 지계가 들어가기 전과 후의 영향이 크지 않다는 걸 느끼고 있긴 합니다만,

발동률이 50%이니 좋죠.

 

주유는 고유전법의 활용을 위해 반드시 '발동률이 높은 액티브 전법' 2개를 세팅하는 게 좋습니다.

 

고성사수도 좋습니다.

발동률이 40%인 관우의 상처보다 확실히 잘 터지고, 체감상 힐량도 더 많은 것 같아요.

 

낙뢰입니다.

좋은 전법은 아닙니다. 나쁘진 않습니다.

 

혼비백산, 지계가 없는 주유가 사용합니다.

저도 시즌1에 사용했는데, 목우유마 먹다가 낙뢰 맞아서 병력 2천 깎인 기억이 있네요.

나쁘진 않아요.ㅎㅎ

 

관우의 상처입니다.

발동률이 조금 아쉽습니다.

백마의종을 받아도 왠지 잘 안 터지는 기분.

체감상으로는 액티브 발동률이 중요한 주유 한정으로는 고성사수가 나은 것 같습니다.

 

고성사수도 없는 경우입니다.

대안1: 발동률 45% 추방

 

대안2: 발동률 45% 정화

 

대안3: 발동률 40% 뛰어난 기량

 

대안4: 발동률 40% 겸양

 

이어서 병서입니다.

순응하는 마음은 35% 확률로 연소 효과를 1턴 증가시켜 줍니다.

 

50% 전후로 발동하는 액티브 전법 -> 다시 80% 확률로 발동하는 신화계 -> 다시 40% 확률로 부여하는 연소 -> 다시 35% 확률로 지속 시간 1턴 증가...

잘 활용하기가 쉽진 않을 것 같아요.

 

이치격란은 오도독 덱에는 어울리진 않습니다.

유일한 제어기를 가진 여몽이 단일 적군 제어를 걸긴 하지만, 아무래도 제어 상태인 경우가 적겠죠.

허점 찌르기가 나은 것 같습니다.

 

허점찌르기입니다.

주유의 허점찌르기는 한 턴에도 여러번 발동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좋아요.

 

참고로 허점찌르기는 전체 공격 시 3번 모두 터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 병력이 각각 A: 5,000 / B: 4,800 / C: 4,600일 경우, 신화계로 첫 타에 A에게 허점찌르기가 발동해서 적 병력을 500을 깎아서 4,500을 만들게 되면 그다음 타깃인 B에게 또 허점찌르기가 발동되고(아마 1회 공격에 1명에게만 발동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여기서 병력을 또 500을 깎아서 4,300을 만들면, 그다음 타깃인 C도 또 허점찌르기가 발동된답니다.

 

이 부분은 전보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에요.

주유뿐만 아니라 전체공격을 가진 대부분의 장수에게 잘 어울리는 병서입니다.

(단순히 턴당 병력이 제일 많은 적 1명에게만 발동하는 병서가 아니라는 말씀)

 

부병서는 점괘가 무난한 것 같고요.

 

장위의 로또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귀모는 혼비백산, 지계, 고성사수를 장착한다면 필요 없는 부병서입니다.

 

이어서 군형쪽입니다.

틈새공략인데요.

제가 지금 테스트해보고 있는데, 별로입니다.ㅎㅎㅎ

허점찌르기가 나아요.

 

허실쪽이 나은 것 같아요...

 

허실...

 

구변은 고성사수나 관우의상처를 채택한다면 어울릴 수 있습니다.

 

속전이나,

 

격군이 어울리겠죠.

 

저는 허점찌르기-장위(2.5%의 로또!)를 추천드립니다.

 

다음 편 추천받아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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