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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건즈업

[건즈업] 9월 업데이트 (병종 밸런스 패치) 정리

by 다롱이 2022.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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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건즈업 9월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공격 시 사용할 수 있는 전투버프 시스템이 추가되었고, 편의성 업데이트가 있었고요.

먼저 간략히 설명드리고요.

 

특별히 병종 밸런스 조정이 많이 되어서 이 부분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신규 기능 추가>

  • 전투버프 추가: 5가지 전투버프가 새로이 생겼습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전투버프를 한번 장착해두면 다음 판에도 자동 적용된 상태로 있기 때문에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 동맹임추 추가: 각종 임무 진행을 통해 전투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자 열쇠도 얻을 수 있고요.
  • 우편함 추가: 점검보상 등의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보상이력 추가: 받은 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의견 반영 패치>

  • 생산건물 업그레이드 중 자원 회수 가능: 이제 업그레이드 중에도 자원 회수가 가능합니다.
  • 장탄량 능력치 추가: 저격병을 비롯한 각종 병종의 장탄량이 궁금했는데요. 이제 확인 가능합니다. 기본 장탄량은 저격수 2발, 포병 6발, 기관총사수 120발, 타격대 24발, 유격병 17발, 특공대 100발, 용병 12발, 명사수 6발, 화학병 16발 등입니다. 그리고 박격포가 연사속도가 빨라지면서 장탄량이 생겼는데요. 건물 레벨에 따라 장탄량이 증가합니다.
  • 박격포의 경우 0.8초마다 장탄량만큼 연발로 쏜 후 4초간 재장전 시간을 가집니다.
  • 상대 사령부 레벨이 높을수록 재료 획득 확률이 상승합니다.
  • 갇힌 공간에 낙하산 부대가 착륙할 경우 멍 때리지 않고 탈출하기 위해 벽을 파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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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조정>

이어서 밸런스 조정 내용입니다.

 

결론은 방어건물 부분에서는 박격포와 대전차포의 너프입니다.

 

박격포는 원래 강력한 피해량과 생각보다 높은 명중률로 밀집한 유닛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였는데요.

 

앞으로는 적이 반경 안으로 들어오면 그 적을 타깃으로 하는 게 아니라 박격포의 범위 내에서 랜덤으로 미사일이 떨어집니다. 확실히 명중률이 많이 떨어졌어요.

게다가 피해 반경이나 피해량도 감소하였기 때문에 이전보다 약해진 느낌이네요.

 

레벨 14 기준의 박격포는 장탄량이 6발이고, 레벨 15부터는 8발입니다.

밸런스 조정 이후 다소 약해진 감이 있네요.

 

 

이어서 대전차포입니다.

대전차포는 박격포 이상으로 밀집 유닛, 특히 저체력 병종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했는데요.

앞으로는 어려워집니다.

 

피해 반경이 대폭 축소되었고, 방어력도 약해졌습니다.

폭발 저항이 기존 40%에서 20%로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폭발형 공격 유닛인 유탄발사병이나 로켓사수의 대 대전차포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또 최루탄의 효과를 받습니다.

기존에는 최루탄을 써도 대전차포는 계속 공격을 가했기 때문에 위협적인 방어건물이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확실히 성능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박격포와 대전차포의 너프로 인해 앞으로는 각각의 벽으로 위 아래에서 둘러치는 형태의 벙커 배치를 얼마나 잘하느냐가 중요해질 것 같아요.

 

 

이어서 병종 밸런스 내용입니다.

 

결론적으로 병종별 상향, 하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향) 돌격병, 보병, 의무병, 화염방사병, 유격병, 군의관, 공병

(하향) 유탄발사병, 특공대, 기동대, 화학병

 

하나씩 살펴볼게요.

 

돌격병, 보병, 의무병의 독 저항이 기존 -100%에서 0%로 향상되었습니다.

 

저체력의 나쁜 독 저항력을 가진 위 유닛들은 화학병을 제거하기가 정말 어려웠는데요.

조금이나마 좋아진 것 같네요.

게다가 화학병의 피해량, 지속피해량, 지속피해 적용 빈도가 모두 너프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향된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아요.

 

다만 여전히 독 공격을 한 번이라도 받으면 결국에는 사망하는 건 똑같습니다.

 

유탄발사병의 피해량이 약간 감소했는데요.

미세한 밸런스 조정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좋은 성능을 발휘하네요.

 

화염방사병의 체력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역시 미세한 밸런스 조정이고, 큰 차이는 못 느끼겠습니다.

 

유격병의 배치 비용이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별 차이는 모르겠습니다.

 

특공대와 기동대는 전설 유닛답게 아주 좋은 병종이었는데요.

꽤 하향되었습니다.

 

특공대의 분노 능력은 피해 저항력과 추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매우 좋은 능력인데, 기존에는 체력이 50%가 남으면 발동되었습니다.

주변에 불이 활활 타올랐죠.

그런데 앞으로는 체력이 30%까지 떨어져야 발동됩니다.

피해량도 소폭 감소하였고, 전반적으로 너프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좋겠죠.

적당한 밸런스 조정인 것 같습니다.

 

기동대는 확실히 너프되었는데요.

체력도 감소하고, 투입 쿨다운도 증가하였기 때문에 공격 시 1기, 1기를 배치하는 텀이 길어지면서 동시에 1기의 기동대가 버티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최전선 유지력이 떨어지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수비 배치에서 베테랑 기동대를 대전차 함정에 걸어두면 무적의 방어력을 자랑하는 건 큰 차이가 없네요.

아주 사기적이죠. 죽지 않습니다.

 

군의관은 체력, 배치비용, 투입쿨다운 모두 상향되었습니다.

이동속도가 증가한 건 의외로 하향이라고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동속도 증가로 인해 한 번씩 포지션이 전방이 될 수 있어서요.

 

다만 종합적으로는 매우 상향이 맞습니다.

 

공병은 사실 건물 수리보다도, 한번에 발사되는 다량의 탄환으로 인한 예상외의 높은 공격력과 안정적인 방어력이 핵심인 유닛인데요.

건물 수리 속도가 많이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병은 묶음 탄환의 능력업에 따른 다량의 산탄 공격, 그리고 탄환 및 폭발 저항력으로 버티는 방어력이 핵심인 것 같네요.

 

사령부 업그레이드에 요구되는 플레이어 레벨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주요 버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매치메이킹 부분은 현재 문제가 있네요.

플레이어가 잡히지 않고 모두 더미들만 잡혀서 공격이 너무 단조롭고 재미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얼른 조정이 되어야 될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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