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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즈업] 돌격병, 보병, 의무병, 유탄발사병 특징, 장비, 공략 (건즈업 4탄)

by 다롱이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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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즈업 네 번째 글입니다.

 

이번 주 리그도 거의 끝나가네요.

개인 리그는 매주 목요일 00:00시에 시작해서 수요일 23:59까지죠.

 

현재 배치된 플래티넘 리그에서 2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2등은 아닙니다^^; 같은 리그도 20명씩 조가 쪼개져 있어서 엄청 많아요)
그래도 쌩무과금인데 오늘만 잘 넘기면 롤에서는 구경도 못해본 챌린저 리그를 다 가보겠어요.ㅎㅎㅎ
신기합니다.


건즈업은 실시간 PvP는 아니다 보니 어느 정도 스트레스 안 받고 따라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는 기본 병종이지만 꾸준히 쓰이는 병종인 돌격병, 보병, 의무병, 유탄발사병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건즈업은 병종별로 특징이 뚜렷한 것 같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보병이 꽤나 좋아졌어요.

그럼 시작합니다.


 

 

1. 돌격병

  • 배치병사수: 3기
  • 비용: 150(1기당 50)
  • 고유능력: 적 저격수의 아군 돌격병 공격에 대한 정확도 25% 감소(즉 25% 확률로 완전 회피 가능)
  • 특징: 저격수 카운터, 매우 빠른 공격속도
  • 추천장비: 방탄복(탱 유지력), 조준경(기본 정확도 45%를 보정), 할인(배치비용 감소)

돌격병은 무과금에게는 특히 필수인 병종인 것 같습니다.
공격력은 낮은 편이나, vs저격수 한정으로 유지력이 뛰어납니다.

병종 고유특성으로 인해 저격을 25% 확률로 회피하기도 하고, 관통 저항력이 50% 있어서 저격 1발을 맞아도 죽지 않습니다.

방어 건물 중 저격탑 및 탄환에 약한 대전차포, 대공포를 잘 부숩니다.
반면 벙커에는 취약합니다.

저격수와 함께 배치하면 탱커 역할을 충분히 해주는 것 같아요.
(다만 전설 탱커 유닛에 비해서는 확실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나마 배치 비용이 싼 게 장점이죠.)

 

돌격병은 능력 업그레이드를 통해 둔화, 경직, 면역 제어에 저항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둔화 효과는 철조망이라든가, 유탄발사병 공격이라든가 하는 이동속도를 낮추는 제어인데 이에 저항을 얻을 수 있고요.

제압은 차량 공격이 있는데요. 돌격병은 주로 공격 시 사용하는 병종이기 때문에 사실 이쪽 방면은 큰 효과를 체감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즉, 능력을 올려도 그다지 좋은 점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정도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능력 연구 없이 병종 그 자체만으로도 쓸만하다 이렇게 보면 될 것 같아요.

만약 수비 형태가 특정 지역에서 적을 묶어두고 박격포로 제압하는 방식이라면, 적의 진격을 늦추기 위해 수비 막사에 배치해도 나름 쓸만합니다.

 

돌격병은 정확도(명중률)가 기본 45%로 낮습니다.
여기에 조준경을 장착하면 20~30% 내외 상승하거든요.
정확도 보정이 필요한 병종인 것 같습니다.

사정거리가 18로 짧은데, 이게 장점입니다.
사정거리가 짧기 때문에 기본 유닛 중 포지션이 최전방이고, 그래서 적의 저격 공격을 막아주기 좋거든요.
반면 보병은 사정거리가 20으로 유탄발사병과 같은 포지션이라 이런 부분에서 돌격병이 낫죠.

화염피해에 약합니다.

공격 타입은 탄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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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병

일단 보병은 이번 밸런스 조정을 통해 기본 체력이 125로 증가했습니다.
보병은 수비 시 막사 생성 쿨타임이 상당히 짧아서 적 진격을 저지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아요.

저는 잘 쓰진 않습니다.

 

  • 배치병사수: 4기(능력 개방 시 5기)
  • 비용: 100(1기당 25, 능력 개방 시 20)
  • 고유능력: 없음
  • 특징: 빠른 출격 속도, 많은 물량, 낮은 비용
  • 추천장비: 방탄복, 대구경. 애매함

보병은 사실 방탄복을 차도 쉽게 녹고, 대구경을 차도 공격력이 높지 않고 그래요.
정확도는 높지만 초당 발사속도가 1.2회로 빠른 편은 아니어서 높은 DPS를 기대하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배치 비용이 정말 낮아요.
능력을 연구하면 보병 5기를 80도 안 되는 에너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병장과 조합하면 정확도가 100%가 되고, 공격력도 오르기 때문에 여기에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능력 응보의 효과까지 잘 받으면 충분한 화력을 볼 수도 있겠습니다.

특히 방어 라인이 벙커와 적절하게 배치한 벽으로 어그로와 시간을 끌어주면 좋겠죠.

 

보병은 능력 모두 쓸만합니다.
능력 중에서 신병 모집, 응보 위주로 찍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물량 공세는 굳이 안 찍어도 빠르긴 하거든요.

 

보병은 사정거리가 20이어서 유탄발사병과 같습니다.
정확도가 80%여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병장의 정확도 향상 버프를 받으면 100%가 되겠죠.

돌격병과 같이 화염피해에 약합니다.

공격 타입은 탄환입니다.

 

3. 의무병

  • 배치병사수: 1기
  • 비용: 1기당 250
  • 고유능력: 치료대상 5기(능력업 시 증가), 기본 치유량 초당 체력 8(레벨업 및 능력업 시 증가)
  • 특징: 범위 치료
  • 추천장비: 자경단 훈장, 방탄복, 할인

의무병은 범위 치료를 하는 병종인데요.
공격력은 기대하기 힘들고, 아군 치료를 통한 유지력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사정거리가 22여서 전투열 후방에 위치합니다.

저는 병장을 얻기 전까지는 의무병을 사용했었는데요.
건즈업은 전투 시 DPS가 매우 높기 때문에 치료하기도 전에 병력이 폭사하는 경우가 꽤 많더라고요.
그래서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6홀인데 업그레이드를 통해 5병종 덱이 가능해지면 의무병을 추가할까 생각중이긴 합니다.
)

자경단 훈장은 병력 배치 시 확률적으로 1기를 무료로 추가 제공받게 해줍니다.
(참고로 한번에 2기 이상 배치하는 병종의 경우에도 1기만 추가 제공됩니다.)

 

의무병은 능력 하나하나가 다 성능이 좋습니다.
추가 보급을 적당히 찍어주면 의무병 1~3기로도 배치인원에 따라 전체 힐까지 가능해지고요.
전체 힐을 위해서 영향력 강화도 찍어주면 좋습니다.

추가 보급보다 오라 범위를 넓히는 영향력 강화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인데, 저는 추가 보급을 더 많이 찍었네요.
동시 치유 대상이 기본적으로 5기이기 때문에 굳이 많이 찍을 필요가 없었다 싶어요.

무엇보다 긴장푸세요가 좋죠. 의무병이 공격하지 않는 동안 치유속도를 올려줍니다.
게다가 능력 합계 레벨 10을 만들면 성인군자가 열리는데, 의무병 사망 시 오라 범위 내 아군의 HP를 10% 회복시켜 줍니다.

 

의무병은 위 보병류 병종들과는 달리 화염피해에 오히려 50% 저항을 가집니다.
그리고 탄환 피해에도 50% 저항이 있어요.

대신 관통, 폭탄에 100% 추가피해를 받습니다.
즉 적 저격병이나 유탄발사병 등 대부분의 딜러 병종에 대해서는 취약합니다.

멀리서 날아오는 박격포 폭탄에 녹습니다.
(대신 죽으면서 치료를 해주죠)

 

 

 

4. 유탄 발사병

  • 배치병사수: 1기
  • 비용: 1기당 250
  • 고유능력: 유탄(기본공격) 타격 시 적은 3초간(능력업 시 지속시간 증가) 혼란 상태(이동속도 및 정확도 감소)
  • 특징: 강력한 범위 공격, 적 이동속도 및 정확도 감소
  • 추천장비: 전술 장갑, 대구경, 자경단 훈장, 할인

유탄발사병은 건즈업 무과금 유저의 공격에 있어 모든것입니다.
없어서는 절대 안 되는 핵심 병종인데요.

적 방어 건물과 병력 밀집 지역을 화끈한 화력으로 뚫어내줍니다.

공격 특성은 폭발 공격입니다.
즉 공격 대상 주변까지 폭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전술 장갑 착용을 통해 한 번에 2발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2발을 연달아 발사하는 게 아니라 한 번에 2발이 나갑니다. 2발은 정확도 확률이 각각 별도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한방을 훨씬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대구경을 장착해 줍니다.

이후 자경단 훈장이나 할인도 장착해주면 좋겠습니다.

 

유탄발사병의 능력은 묵직한 한 발과 충격 유탄이 좋습니다.
속공도 당연히 좋고요.
속공은 적 병력을 막타치면 재장전 속도를 기준 2.5초에서 1.25초로 감소시켜 줍니다.
베테랑 유탄발사병 단 1기가 탱커가 있는 상태에서 속공과 전술 장갑 효과만 잘 받으면 혼자서 주변을 다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 능력은 묵직한 한 발입니다.
유탄발사병의 정확도가 50%여서 공격이 빗나가는 경우가 자주 나오는데요.
묵직한 한 발이 레벨 5정도 되면 빗나가도 주변 타격을 통해 대미지를 줄 수 있거든요.

정확도를 올려주는 병장과 잘 어울립니다.

혼란은 적의 이동속도, 정확도를 감소시키는 디버프 스킬입니다.

 

유탄발사병은 폭발, 화염 피해에 50% 저항을 가집니다.
대신 둔기저항과 독 공격에 100%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이상 돌격병, 보병, 의무병, 유탄발사병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5편은 저격수, 병장, 현상금 사냥꾼입니다.

궁금하신 내용 있으면 댓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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