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8편 장료편에 이어 9편 정욱편입니다.
삼국지전략판 장료 공략(전법, 덱, 병서) + 2022.1.6.기준 사용가능 쿠폰 포함
삼국지전략판 정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정욱은 위나라 장수죠.
조조가 원소를 격파할 때 낸 십면매복계와 서서를 회유한 계략이 대표적인 것 같아요.
정욱의 기본 스탯과 병종입니다.
스탯은 지력 상승량은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책략딜러 중 최상위급은 아닙니다.
책략딜러인 육손, 방통, 주유, 우길 등이 레벨당 평균 +2.6 정도 수준인데, 정욱은 서서, 장각과 비슷한 평균 +2.3 정도입니다.
(하지만 절대절대 피해량이 낮지 않습니다. 세팅만 잘 갖추면 덱에서 폭딜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너무 강력해서 지력을 낮춘 것이라고 봐야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통솔이 낮은 편이어서 잠피기봉, 군민위로 등 전법이나 관우의상처 등 치료 전법으로 치료물리피해기반 상대로부터 병력을 보존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병종은 기병만 S입니다.
위나라는 기병덱과 방패덱이 대체로 강하죠.
스탯상승량이 압도적이진 않은 편이어서 가급적 기병S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의 신하 열전입니다.
계책 4.5%와 랜덤 2명의 선공 효과입니다.
여러 전보를 보면 확실히 꽤 강력합니다.
다만, 베스트 전법으로 들어갈 경우 촉나라 지력덱과 공존이 쉽지 않아서 우선순위가 밀리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남는 전법으로 주면 정욱이 금방 죽어나가서 너무 약해지고요.
정욱 장수 분석입니다.
십면매복이 방어무시가 있다는 것과 적군이 상태 이상일 때 책략 피해를 1회 더 준다고 되어 있죠.
아래 십면매복 전법 설명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욱의 고유전법인 십면매복입니다.
발동률 35%의 액티브 전법이고요.
35%이다보니 확실히 잘 터지진 않습니다.(그래서 태평도법이나 백미를 조합해주기도 합니다.)
십면매복 발동 시,
1) 상대가 디버프 상태이면, 디버프 상태의 적 모두에게 즉시 96% 지력영향 피해를 추가로 가하고,
2) 적 2명에게 치료금지 효과와 74% 지력영향의 모반 상태를 2턴간 부여합니다.
* 디버프 상태는 모든 제어기 + 데미지 감소를 비롯한 안 좋은 상태 모두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게 제어기 중에서는 도발, 무장해제 등이 있고, 데미지 감소 중에서는 팔문금쇄진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주준이 잘 쓰이는 이유가 고유전법인 황건적 평정의 모반 효과 때문인데요.
2턴과 3턴에 적 전체에게 88% 지력영향의 모반 상태를 부여해주죠.
2턴X3명X88 = 총 528%(지력영향)의 피해인데,
정욱의 십면매복은 2회만 발동해도 2턴X2명X2회X74 = 총 592%(지력영향)가 됩니다.
게다가 디버프 상태일 시에는 1회 발동 시 최대 288%(지력영향), 2회 발동 시 최대 576%(지력영향)의 피해를 별도로 끼치기 때문에 상당히 강력한 전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액티브여부 및 초반부터 피해를 끼쳐서 병력을 깎는 황건적 평정의 이점도 있어서 정확한 비교계산은 아닙니다.)
십면매복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동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테스트용으로 황월영과 정욱을 넣어봤고, 덱에 팔문금쇄진을 추가한 상태입니다.
2. 준비턴에서 팔문금쇄진이 발동하여 '한당', '주거'에게 주는 무기 피해 감소의 '디버프' 효과를 부여했습니다.
3. 만약 이 상태로 십면매복이 발동하면, 한당과 주거에게는 즉시 피해를 1회 가하고, 이어서 적 3명 중 랜덤 2명에게 치료금지와 모반 효과를 부여하게 되는데요.
4. 추가로 정욱이 '지계' 전법을 발동하여 상대의 속성 수치를 감소시키는 '디버프' 효과를 '주연'에게도 부여하였습니다.
5. 이어서 십면매복이 발동합니다.
6. 한당, 주거, 주연 모두 '디버프' 상태였기 때문에, 십면매복의 즉시피해를 1회 받게 되고,
7. 랜덤2인으로 걸린 주거, 주연이 모반과 치료금지 효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8. 이어서 주거의 차례가 오자, 모반 효과를 받아 병력이 감소합니다.
9. 모반, 연소, 모래폭풍처럼 지속상 상태 효과는 걸린 대상의 차례가 올 때 발동하면서 병력 피해를 가하죠.
이어서 정욱의 전승 전법 수이필고입니다.
지휘 전법이죠. 시즌1~2 감태정의 정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도발 전법입니다.
제갈량 저격 전법입니다.
※ 절대 정욱을 전승해서 만들지 마시고!! 조식을 전승해서 만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정욱은 앞으로 계속 쓰이는 좋은 장수이기 때문입니다.
정욱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전법인 태평도법입니다.
가장 잘 어울리긴 하지만, 태평도법에 더 잘 어울리는 장수인 방통, 육손, 장각 등이 있어서 보통 정욱에게까지 차례가 오지 않는 전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욱도 태평도법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는 장수는 맞습니다.
일단 태평도법은 고유전법의 발동률만 올려주는데요.
즉시 발동기의 전법인 십면매복은 보통 10%~11% 정도의 발동률 상승을 보여줍니다.(기본 6% + 지력영향 4~5% 추가)
백미보다 1~2% 낮은 정도이죠.
반면, 피해량은 크게 올려줍니다.
십면매복 즉시피해 96%가 196%가 되고, 지속성 모반은 74%가 174%가 되니 매우 강력해지죠.
제가 시즌2에서 중반까지는 정욱에게 태평도법을 줬었는데, 십면매복이 2회만 발동해도 피해량이 1만이 넘어가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태평도법을 줄 수만 있다면 정욱에게 주는 게 좋아요.
다음은 사별삼일입니다.
통솔이 낮고 덱에서 핵심 딜러를 담당하는 정욱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전법입니다.
태평도법+사별삼일이 정욱의 완성 세팅이죠.
하지만 사별삼일도 사마의가 보통 가져가기 때문에 정욱에게 기회가 잘 오지 않는 것 같아요.
태평도법과 마찬가지로 정욱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전법이지만, 사마의가 없어야 정욱에게 기회가 오는 전법이기도 합니다.
백미입니다.
백미가 태평도법보다 좋은 점은, 만약 사별삼일이 없어서 사면초가 등 다른 액티브 전법으로 불가피 대체해야 될 경우 해당 전법의 발동률도 같이 올려준다는 것이죠.
그래서 보통 정욱에게 태평도법과 사별삼일을 못 줄 경우, 하위호환으로 백미와 사면초가를 주기도 합니다.
사면초가입니다.
정욱의 고유전법은 모반 상태를 부여해주는데요.
사면초가는 '모반'과는 다른 '중독'이어서 정욱에게 어울립니다.
참고로 사면초가는 한 전투당 2회 정도만 발동해도 피해량이 상당합니다.
팔문금쇄진입니다.
정욱덱에 특별히 어울린다기보다는,
정욱덱에 팔문금쇄진이 들어가면 3턴까지 적 2명은 확정적으로 디버프 상태이기 때문에, 십면매복 발동 시 최소 2명에게는 즉시피해를 가할 수 있다는 설명드리려고 넣어봤어요.ㅎㅎ
A급 전법 겁쟁이는 사실 준S급입니다..ㅎㅎ
사면초가보다는 성능이 떨어지긴 하지만, 겁쟁이는 항상 준수한 피해량을 보여주죠.
하지만 사면초가는 지속 2턴, 겁쟁이는 지속 1턴이어서 디버프 효과가 필요한 정욱에게는 사면초가가 낫습니다.
정확한 예측입니다.
겁쟁이도 없을 경우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발동률은 낮지만, 적 대상 2명에게 2턴간 디버프 효과를 부여해주기 때문에 십면매복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시즌2 사건 전법인 용감한 선봉입니다.
통솔이 낮고 액티브전법 피해량 의존도가 큰 정욱에게 어울립니다.
액티브 전법의 피해를 80%나 더해줘서 좋죠.
그런데 사실 방어 효과는 피해를 1회 면역(전법 피해나 일반 공격)을 해주지만, 그 뒤에 들어오는 제어기나 피해감소 등을 비롯한 전법효과는 막지 못하기 때문에, 제어효과까지 막아주는 사별삼일의 모면에 비하면 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그래도 피해량 면에서는, 사별삼일보다 용감한 선봉(2~3회 발동할 경우)이 낫긴 할 것 같네요.
테스트를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테스트 중입니다.)
격렬한 설전입니다.
정욱에게 주는 전법은 아니고요.
만약 시즌1, 2에 조하정 덱(조조+하후돈+정욱)을 만든다면,
하후돈에게 주면 좋은 전법입니다. 도발은 격렬한 설전 외에 자극이나 수이필고도 있습니다.
병서는 주병서는 허실의 이치격란 또는 허점찌르기를 추천드립니다.
덱에 도발(하후돈)기나 혼란(가후)기가 충분히 있다면 제어 상태의 적에게 피해량이 올라가는 이치격란이,
제어기가 불충분하다면 10%의 허점찌르기가 낫겠습니다.
다만, 주도면밀은 연구가 필요해보입니다.
부병서는 귀모(액티브피해 4.5% 증가), 장위(계책 2.5%증가, 태평도법과 연계하면 총 30.5%)가 어울립니다.
이어서 덱은,
ㅇ 시즌1. 조하정 베스트 세팅
- 조조: 관우의상처(치료, 디버프), 잠피기봉(하후돈, 정욱 보호)
* 하위호환: 고성사수, 대항의장벽
- 하후돈: 격렬한설전(3인도발+문무겸비 연계), 문무겸비(무력,지력 최대중첩가능)
* 격설+문무 대신 자극+유혹도 좋음
- 정욱: 사별삼일(모면+5턴부터 폭딜), 사면초가(지속딜)
* 하위호환: 백미+사면초가
ㅇ 시즌2. 조하정 베스트 세팅
- 조조: 관우의상처, 잠피기봉 - 병서 공격지원, 격군
- 하후돈: 격렬한설전, 문무겸비 - 병서 싸움없는승리, 수세or방비 등
* 자극+유혹 또는 격렬한설전+유혹도 좋음
- 정욱: 태평도법, 사별삼일 - 병서 이치격란or허점찌르기, 장위or귀모
* 하위호환: 백미+사면초가
ㅇ 시즌3. 조가정 베스트 세팅
- 조조: 관우의상처, 군민위로 - 공격지원 / 격군,구원의길
- 가후: 혼비백산, 위심암귀 - 이치격란 / 귀모,신기
- 정욱: 태평도법, 사별삼일 - 이치격란 / 귀모,장위
* 병무상세와 솔선수범, 또는 상병을 세팅하는 조합도 가능
ㅇ 시즌3~ 정가곽 베스트 세팅(조조가 사조학이나 조하장으로 빠질 경우)
- 정욱: 태평도법, 사별삼일 or 용감한선봉
- 가후: 혼비백산, 위심암귀 or 뒤섞인위서, 백미
- 곽가(pk시즌 기병S): 상병(필수), 팔문금쇄진
* 다섯의신하 효과로 2명이 선공을 받긴 하지만, 정욱이 확정적으로 선공을 받을 수 있고, 적 피해량을 낮춰서 유지력을 올리며 확정 디버프 효과도 주는 팔문금쇄진 필요.
※ 쿠폰: pk시즌적벽대전
[삼국지전략판] 하후연 공략(전법, 병서, 특징, 조합)
[삼국지전략판] 협객 시스템 공략 및 정보 총정리(협객 약탈, 이전, 획득자원, 거병 등)
[삼국지전략판] 장비 공략(특징,전법,열전,병서,조합) - 22.1.30 신규 쿠폰 포함
'게임 > 삼국지전략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전략판] 법정 알아보기 - 이일대로 설명, 전법, 병서, 덱 포함 (0) | 2022.01.19 |
---|---|
[삼국지전략판] 시즌2 패업 목록, 패키지(뽑기), 시즌보상 정리 (1) | 2022.01.19 |
삼국지전략판 병서(새시즌 초기화, 재료, 재설정 + 작전,허실,군형,구변) 공략 (0) | 2022.01.13 |
삼국지전략판 시즌2 전쟁 종료~! 전공 100만 달성이 멀어져 가는 듯 하지만..^^ (2) | 2022.01.10 |
삼국지전략판 장료 공략(전법, 덱, 병서) + 2022.1.6.기준 사용가능 쿠폰 포함 (0) | 2022.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