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삼국지전략판

삼국지전략판 정보 공략(전법, 덱, 병서) + 2021.12.26. 사용가능 쿠폰 포함

by 다롱이 2021.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삼국지전략판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1편: 악진 / 2편: 태사자 / 3편: 육손 / 4편: 관우 / 5편: 하후돈 / 6편: 정보)

 

정보는 오나라 장수입니다.

병종 적성은 창병만 S이고, 방패병/궁병이 A입니다.

 

스탯은 지력이 레벨당 1.44이고, 통솔이 2.06입니다.

통솔이 높은 게 특징입니다.

무력은 레벨당 1.19인데요. 공격형 장수는 아니어서 그렇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정보의 열전입니다.

노당익장.

큰 의미는 없는 열전인 것 같아요.

 

상서대의 장수 분석입니다.

호위 피해, 지원, 도발 등 효과를 가진 전법을 활용, 적의 공격을 정보에게 집중시켜야 한다고 하죠.

 

그 이유는 정보의 고유전법인 통렬한 자중 때문입니다.

 

정보의 고유전법인 통렬한 자중입니다.

패시브 전법이고요.

정보가 피해(일반공격, 전법 무기피해, 책략피해 등 모든 피해)를 받을 때 35% 확률로 자신의 디버프 해제 및 랜덤 적 1인을 공포 상태를 부여합니다. 1턴 지속되고요. 한 턴당 최대 1회만 발동합니다.

 

확률이 35%라서 낮은 듯 해보여도, 여러차례 피해를 받게 된다면 사실상 100%가 될 수도 있겠죠.

정보를 사용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정보의 전승 전법인 극적제승입니다.

비교적 잘 쓰이는 전법은 아니고요.

우금으로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우금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보는 시즌이 지날수록 더 잘 쓰이니 진급을 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주로 감태정(감녕+태사자+정보)으로 조합을 구성할 때 정보에게 장착하는 전법인 백마의종입니다.

궁병덱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요.

첫 2턴간 아군 전체에게 선공을 부여하고, 액티브 전법 발동률을 10% 증가시켜 줍니다.

 

현재 시즌2인데요. 여러 pvp 전보를 보면, 무조건 백마의종이 있어야 한다.는 아닌 것 같고요.

수이필고+유혹 / 백마의종+수이필고 중에 선택인 것 같아요.

감태정vs제조유or제방법 상대로는 수이필고+백마의종 조합이 좀 더 안정적인 것 같고요.

감태정vs감태정 미러전에서는 수이필고+유혹 조합이 확실히 잘 이기는 것 같습니다.

 

vs제갈량 상대로는 팔문금쇄진+혼비백산에 앞서 태사자의 백마의종+용맹한사수가 들어가면 정말 쉽게 이기는 것 같고,

vs감태정 상대로는 백마로 선턴을 가져가도, 감녕이나 태사자가 유혹이 걸려버리면 너무 쉽게 지는 것 같더라고요.

 

정보에게 잘 어울리는 도발 전법 중 수이필고입니다.

수이필고는 제갈량덱 저격용인 감태정에게 가장 알맞은 전법입니다.

시즌4(육태정)부터는 거의 필수인 전법이 되고요.

 

액티브 전법인 천리의 구원이나 격렬한 설전과는 달리 지휘 전법인 게 최대 강점입니다.

주장인 제갈량을 확정적으로 도발할 수 있기 때문에요.

수이필고만 놓고 보면 백마의종보다 유혹이 더 잘 어울립니다.

 

격렬한 설전입니다.

vs제갈량덱이 아닌 vs원진주, vs감태정 미러전 등에서는 수이필고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낼 때도 있겠습니다만,

감태정의 목적인 제갈량덱 저격용으로는 어울리지 않는 전법입니다.

액티브 전법이어서 제갈량의 신기묘산에 취약합니다.

물론 (모든 액티브 전법이 그렇겠지만) 신기묘산을 잘 피한다면 vs제갈량덱 상대로도 좋은 효과를 보겠죠.

 

이어서 천 리의 구원입니다.

도발과는 조금 다른, 원조의 효과인데 실질적으로는 거의 똑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대신 원조와는 달리 도발은 혼란 효과 부여 시 혼란에 우선하느냐 아니냐의 차이는 있겠습니다.

태사자가 극악무도를 사용한다거나, 정보가 유혹을 사용한다면 고려해야겠지만, 그게 아니면 차이가 없습니다.

 

천리의 구원은 통솔 40 증가의 효과가 있는데요.

역시 vs제갈량덱보다는 vs감태정 미러전이나 타 덱을 더 염두에 둘 때 활용할 전법인 것 같아요.

액티브 전법이라서 vs제갈량덱 상대로 신기묘산 1방만 맞아도 정보가 많이 아플 거에요..

하지만 이것도 확률이라.. 천리의 구원이 1턴, 2턴에 터지고 또 신기묘산을 피해갈 수만 있다면 수이필고보다 당연히 나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수이필고는 저점이 높아서 안정적이고, 천리의구원은 저점이 낮은 대신 고점이 좀 더 높다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유혹입니다.

피격 시 45% 확률로 혼란/허망/허약 중 1개 효과를 부여합니다.

통렬한 자중(35%) + 유혹(45%)을 연달아 터트리면 쓸만합니다.

 

백마의종 대신 유혹을 선택할 때,

정보덱의 목적을 제갈량덱 저격용을 최우선으로 둔다면 수이필고+유혹으로 세팅

범용성을 더 둔다면 천리의구원or격렬한설전or자극+유혹으로 세팅하면 좋겠죠.

 

대항의 장벽입니다.

시즌4부터는 손능주(손상향+능통+주태 기병덱)가 많아지는데, 손능주를 상대로 강력한 덱이 육태정(육손+태사자+정보)이라고 합니다.

육태정은 육손(관우의상처, 잠피기봉), 태사자(솔선수범, 병무상세), 정보(군민위로, 수이필고)가 정석 전법인데요.

여기서 군민위로 대체 전법으로 대항의 장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이어서 병서입니다.

어울리는 병서는 구변 쪽에서는 차분한 대응(구변 쪽에서는 가장 어울리는 듯..) + 구원의 길(원조로 통렬한자중 발동가능성 증가)을 추천드리고요.

 

공 없는 대가.

 

유인의 책.

유인의 책은 장하곽 조합의 곽가라면 어울릴 수 있겠지만, 정보는 곽가와 달리 도발을 하기 때문에 많이 아플 것 같아요.

 

구원의 길을 선택하면 통렬한 자중+(유혹) 발동 가능성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구주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요.

감태정 기준으로 보면, 주장인 감녕은 태사자의 적군제압을 통해 방어 효과를 계속 받기 때문에 덱에서 피해가 가장 적거든요.

굳이 정보의 피해를 키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어서 군형 쪽입니다.

싸움 없는 승리는 제어 효과 부여 시 1턴간 모든 피해 10% 감소입니다.

정보에게 잘 어울리죠.

 

수비의 왕도는 vs제방법(제갈량+방통+법정) 상대로 좀 더 안정적인 방어력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제방법 저격용으로만 쓰는 감태정은 정보를 올지력을 찍기도 하더라고요.

(물론 통솔의 영향이라 증가량이 올통보다 조금 떨어지겠지만 올지+수비의왕도로 하면 책략뎀을 많이 줄일 수 있겠죠)

 

수세는 주로 초반 싸움에서 승패가 결정나는 감태정 조합 시 어울리는 것 같아요.

 

정심도 있습니다.

 

저는 감태정을 이렇게 짰습니다. 이것도 사실 정석 덱이죠.

감녕에게 약점간파 대신 일망타진을 줘봤는데 확실히 용맹한사수+약점간파 시너지보다는 효율이 별로였던 것 같아요.

태사자는 용맹한 사수와 극악무도는 선택인 것 같습니다.

용맹한 사수는 좀 더 안정적이고, 대신 극악무도는 잘 터지면 훨씬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 시즌마다 옥벽 1+1까지 하는데요. 마침 정보가 2진급이라 시즌4부터 육태정으로 쓸까 합니다. 정석 덱이죠..

육손: 관우의상처, 잠피기봉 - 올지

 * 육태정은 강력한 유지력을 최대한 가져가면서 안정적인 딜을 하는 컨셉이라 육손에게 딜 전법을 주면 안 되겠죠.

태사자: 솔선수범, 병무상세 - 올지+만용비용 지력 추가

 * 올무+만용비용보다 올지+만용비용이 낫다고 하네요..

정보: 수이필고, 대항의장벽 - 올통

 * 육태정 기준 금범군은 별로라고 하네요. 아마도 무력의 영향에 무기피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 사용가능 쿠폰

삼전판과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세계인의 축제 즐기고 상도 받아가자

삼전 BJ 무야호

삼국지전략판[천류]

5지는 선물

지스타 참가 축하하지

시즌4 세력간의 전쟁

 

삼국지 전략판 다른 글 함께 보기

[삼국지전략판] 가성비 갑 A급 전법 정보 및 공략

[삼국지전략판] 감녕 공략(덱, 전법, 병서, 스탯 등)

삼국지전략판 병서(새시즌 초기화, 재료, 재설정 + 작전,허실,군형,구변) 공략

삼국지전략판 태사자 공략(전법, 덱, 병서) - 21.12.12 기준 쿠폰 포함

삼국지전략판 육손 공략(전법, 덱, 병서) + 쿠폰 목록

삼국지전략판 제어기(공포, 허망, 허약, 무장해제, 혼란, 도발, 치료금지, 오보) 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