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게임 헥소니아입니다.
문명4,5,6을 정말 재미있게 해서 항상 문명과 비슷한 게임이 있으면 기회가 되면 해보는 편인데요.
현재는 집에 데스크탑 컴퓨터도 없고, 노트북으로 돌리자니 턴이 지날수록 렉 때문에 힘들고 해서 거의 못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모바일게임 중에서 비슷한 게 있을까 찾다가 찾은 갓겜 헥소니아를 하루에 한 판 정도? 하고 있습니다.
리뷰글은 아니니 게임 개요는 생략하고요.
간단히만 요약하자면,
1) 어린 자녀들이 있어서 pc게임이나 모바일 실시간 게임하기 힘든 사람
=> 한 판당 플레이 시간이 20~30분이고, 이것마저도 중간에 저장 및 중단이 가능해서 끊어서 할 수 있고, 숙제도 없다.
2) 싱글 전략게임 좋아하는 사람
=> 턴제 게임이며 문명 싱글 시스템과 비슷하다.(이것도 문명처럼 유저끼리 게임하는 버전이나 업데이트가 나올지도?)
3) 과금 잘 안 하는 사람
=> 과금을 해도 부대가 더 세지진 않는다.(대신 추가 부족을 구매해서 플레이해볼 수 있다)
그냥 이런 분들이 하면 딱 좋아요.
지금부터는 '아라비스' 부족의 '올기사' 러시 공략입니다.
(올기사? 간단합니다. 그냥 기사만 뽑아서 쳐들어가면 됩니다.ㅎㅎㅎ)
일단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드: A.I. 연합(플레이어 vs 모든 A.I는 동맹군)
부족: 아라비스
난이도: 마스터
부족수: 3개(제가 가진 부족이 총 4개뿐이라, 선택 부족 1개를 제외하면 3개가 최대)
아이템: 미사용
보석유닛: 없음
※ 3개까지는 쉽지만, 부족수가 7~10개 이상 많아지면 정말정말 많이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2~3개 부족은 수월한 편이지만, 부족이 많아지면 후반에 왕귀하는 컴터 세력이 나와서 쉽지 않다고 하네요.
케릭터 디자인을 보면 이슬람 세력 느낌이 나죠?
개인전은 free for all. 즉 1:1:1:1:...:1이고요.
연합전은 플레이어 혼자서 모든 컴퓨터 동맹군을 상대로 하는 겁니다.
연합전이 더 어렵겠죠?
난이도는 마스터가 최고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봅니다.
일단 마스터에서 최고 점수를 받으려면,
턴수와 내정, 전투 등 계산을 잘 해둬야 하는데요.
1. 턴수
적 1개 부족당 10턴 내에 클리어해야 S점수입니다.
즉 저는 적 부족수를 3개로 설정했으므로, 30턴 내에 클리어해야 하겠습니다.
턴이 생각보다 훨씬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잘 신경쓰지 않으면 금방 넘어가버린답니다.
2. 내정
내정은 크게 전체 시야를 밝히는 것과 모든 도시를 수도와 연결(도로 또는 항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시야를 밝히는 건 크게 어렵지 않지만,
모든 도시를 수도와 연결하는 건 꽤 어렵습니다.
내 도시는 연결이 쉬운데 왜 어렵냐면,
적의 마지막 남은 1개 도시가 만일 도로나 항로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실패하거든요.
적 타일 내에는 도로나 항구를 건설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도로가 개설되어 있거나 항구가 건설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도시를 점령하면서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연결을 못 하는 거죠.
3. 전투
전투는 킬데스 3점 이상을 달성해야 S점수입니다.
아군 병력 1마리가 죽었다면, 적 병력 3마리 이상을 죽여야 되는 거죠.
이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일단 이정도 설명드리고,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아라비스 가디언은 이프리트와 지니.
고유 유닛은 어쌔신.
부족 기술은 치즈.
추가 유닛으로 기마병 1기를 받고 시작합니다.
저는 보석으로 구매해야 하는 지니와 어쌔신은 없어서 제외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초반 수도 인근에는 부족 기술과 연계된 자원이 나옵니다.
아라비스는 치즈여서, 주변에 치즈가 많네요.
그리고 아라비스는 정찰에 능숙한 기마병 1기를 받고 시작하기 때문에 신속한 시야확보가 가능합니다.
치즈, 과일, 보석, 고기, 조개 등 초반 자원은 모두 금화 2개를 소모해서 채집 가능합니다.
도시 1레벨에서는 자원 2개를 채집하면 레벨업합니다.
도시는 레벨업마다 최대부대수가 1기 늘어나고, 금화수입도 +1이 됩니다.
1렙->2렙은 골드 증가 +5와 시야 확장 +2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부족별로 루트가 갈립니다.
일단 아라비스는 정찰에 능숙한 기마병이 있어서 시야 확보에는 어려움이 별로 없고요,
반면 초반 기사 테크를 타기 용이하기 때문에, 연구에 필요한 골드 증가를 선택하겠습니다.
골드 5개를 받으면, 바로 기마병 연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연구는 보유 도시 수가 증가할수록 요구금화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도시수가 적을 때 초반 연구는 해두는 게 좋습니다.
정찰 기마병이 부족마을을 발견했습니다.
문명에서는 저렇게 생긴 곳으로 부대를 이동하면 유적을 먹잖아요?ㅎㅎㅎ
헥소니아에서 저 갈색 마을은 점령해야 할 곳인데요.
점령하면 도시가 됩니다.
즉 도시를 아무데나 짓는 게 아니라, 저 갈색 마을을 찾아서 지어야 하는 거죠.
그런데 저는 아직 기사 테크를 타는 중이어서, 마을을 바로 점령하지 않고(점령하면 연구소모금화가 증가하므로), 붉은 색 부족(부족명: 한)의 방패병이 내려오지 못하도록 진로만 막아두겠습니다.
(방패병은 보통 먼저 공격하지 않고 반격 위주로 전투를 합니다.)
3턴입니다.
역시 방패병은 먼저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위쪽으로 진로를 트는 모습입니다.
기사 연구는 도시수 1개 기준 금화 7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번 더 정찰을 진행하고요.
턴을 마무리하겠습니다.
4턴. 금화 9개!
바로 기사 테크 연구를 시작합니다.
5턴도 정찰만 하겠습니다.
당장 필요한 연구를 모두 마쳤으므로 이제 도시수를 빠르게 늘려가야 합니다.
도시수를 늘리면, 금화수집량이 증가하고, 병력도 더 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 연구가 끝나면 최대한 빠르게 늘려주는 게 중요합니다.
6턴입니다.
드디어 기사!를 훈련합니다.
기사 훈련은 8금화가 소모됩니다.
기사의 특징은 공격력이 강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램페이지라는 특수 기술이 핵심인데요.
적을 처치하면 1칸 옆에 붙은 적을 추가로 공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적을 연달아 처치하면 한 턴에 계속 공격하는 무한 공격도 가능해요.
기사의 행군 거리는 무려 3칸입니다.
참고로 원거리 유닛 중에서는 대포가 강력한데요.
대포의 공격범위가 3칸인데,
기사는 3칸 밖인 4칸 거리에서 한번에 대포를 기습 공격할 수 있답니다.
기사가 대포의 카운터 유닛입니다.
풀병력의 기사는 풀병력의 전사를 원킬할 수 있습니다.
한순간에 적 도시에 바짝 붙는 기사의 모습.
기사로 빠르게 적 도시 내의 전사까지 처치했습니다.
적 방패병이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재차 공격이 가능했지만,
방패병은 먼저 치는 게 아니기 때문에.ㅋㅋㅋ
그냥 냅둡니다.
그리고 기마병으로는 계속 정찰을 진행합니다.
시야가 2칸까지여서 정말 좋아요.
기마병은 이동거리는 2칸으로서 기사보다 1칸 적지만,
시야가 2칸이어서 정찰에 더욱 적합합니다.
안개가 있는 곳은 1칸씩밖에 전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9턴. 상대의 첫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적 도시를 점령하면 그동안 발전된 내정 상태를 그대로 받아옵니다.
그동안 아래쪽에서 기사 1기를 더 훈련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금화 8이 모이는대로 기사를 훈련해주면 되겠습니다.
기마병은 시야가 +2칸인 점 외에도 또다른 특징이 있는데요.
먼저 이동을 하더라도, 적을 공격하고나면 다시 추가로 이동을 한번 더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9턴입니다.
가장 먼 곳에 있던 라그나 부족까지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발견한 기마병은 적 전사에게 주겄습니당...
기마병이 적 전사에게 죽음을 맞이하였으나,
이로 인해 적 전사가 한칸 들어오면서,
전사 3기가 연달아 붙어버렸네요.
인근의 제 도시에는 풀병력의 기사가 있지요.
풀병력 기사는 전사를 원콤으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팍 팍 팍! 3회의 연타 공격으로 전사 3기를 한번에 처치하고, 바로 적 도시까지 진입해버립니다.
(이렇게 연타로 잡을 때 손맛이 참 좋답니다.ㅋㅋㅋ)
헥소니아는 기본적으로 1기의 유닛이 적 3기를 처치하면 진급할 수 있습니다.
진급 시 최대병력이 +10이 되고 모든 병력을 회복합니다.
공격력 등 스탯이 상승하진 않습니다.
한족의 방패병은 여전히 방황중입니다.
도시는 계속 점령해줍니다.
금화가 되는 대로 모든 도시에서 기사를 계속 훈련해주겠습니다.
사실 빠른 기사가 사기인 것 같아도, 잠깐 방심하고 훈련을 하지 않으면 갑자기 밀리는 모습이 나오게 된답니다.
기사로 계속 점령하는 모습.
적 도시들이 죄다 초반자원이 과일, 보석이어서 채집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도시 레벨이 2렙인 현재 상황에서 3렙으로 올리며면 총 3 내정 포인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자원 채집만으로는 올릴 수 없습니다.
추가로 농장이든, 야영지든, 광산이든 개발을 및 건설을 해야 하죠.
그만큼 투자할 금화는 없습니다.
기사부터 더 훈련하겠습니다.
13턴. 계속해서 기사 부대를 진격시킵니다.
슬슬 턴당 금화수집량이 많아지고 있네요.
현재 기사는 총 6기!
추가로 2기를 훈련할 금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빨리 주변 지역이 안정화되어서 여유가 많이 생겼네요.
슬슬 내정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기사들끼리도 막타는 가급적 무진급 기사로 해서 진급 포인트를 모아 모두 정예화시킵니다.
현재 행군 테크트리에서 등산을 연구하지 않아 산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등산은 금화 여유가 있으면 빨리 해두면 좋습니다.
산 위로 부대가 올라가면 굳이 기마병이 아니어도 시야+2칸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심코 전진하던 중, 붉은색 한족의 전사가 제 도시로 들어와버렸네요.
주변 기사로 제거해주겠습니다.
이제 도시 점령은 거의 끝났습니다.
너무 빨리 해버린 바람에 적 도시들이 도로가 안 깔렸네요.
이러면 내정에서 최대 점수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유휴 병력으로 안개를 모두 걷겠습니다.
바다쪽 연구트리를 타면 육상부대도 내해나 바다 타일로도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육상부대는 수상 타일에서는 전투력이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적 해상부대가 있을 경우 최대한 피해서 육지로 상륙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가다가 다 죽어요.
남은 안개도 마저 제거하겠습니다.
30턴까지 최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도시 레벨도 최대치인 6레벨까지 올려줍니다.
적 도시 점령용 1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퇴역 처리를 해서 훈련 금화의 50%를 회수해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수도와 나머지 도시를 연결하려면,
도로로 육로가 이어지거나,
항구로 해로가 이어져야 합니다.
항로로 이어진 도시에 내륙 도시를 도로로 붙여도 연결 인정됩니다.
30턴을 채우고, 이제 마지막 남은 도시를 점령해주며, 게임이 종료됩니다.
내정(발전) 점수가 부족해 별 3개 및 월계관을 달성하진 못했습니다.
적의 마지막 도시가 도로나 항구 연결이 되지 않아서,
'모든 도시를 수도와 연결'의 2,000pt를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너무 빨리 적 도시를 다 점령하는 바람에..)
적 부족수를 4개(40턴 내 S)로 하면 어느정도 도로나 항구를 건설하는 적 도시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끝!
얼른 접속보상으로 보석을 더 모아서 나머지 부족들도 열어서,
더 많은 부족으로 연합모드를 해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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